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건설사 PF 대출 문제 : 워크아웃과 법정관리(알기 쉽게 설명)
    퓨젼웨이브 2024. 1. 7. 18:30

    최근 태영건설이 PF 대출을 상환하지 못할 것이며 워크아웃을 신청했다는 뉴스를 보았습니다. 이슈가 된 것은 태영건설 1곳이지만 대한민국 모든 건설사가 이 문제에서 자유로울 수 없는 상황입니다. 오늘은 건설사 PF 대출 문제와 워크아웃 신청, 법정관리에 대해 알기 쉽게 설명해 보겠습니다.

     

    태영건설-홈페이지-공지된-워크아웃신청-관련-안내문
    태영건설 워크아웃 신청에 따른 안내문

     

     

    ' 예금금리 3%대로 하락, 대출금리 하락도 기대 '

     

    부동산 경기 침체 : 건설사 위기

     

    알마 전까지도 대한민국에서 부동산은 불패신화를 써왔습니다. 살 수만 있다면 절대 떨어지지 않고 장기적으로 보면 항상 우상향을 그리는 집값에 대한 기대감이 있었습니다.

     

    하지만 코로나 19 이후 대출금리 상승, 물가 상승과 세계경제 흐름에 영향을 받았고 새해 초부터 부동산과 금융 업계에는 불안한 소식들이 하나, 둘 발표되고 있습니다.

     

    • 새해 초, 부동산과 금융 업계 불안의 시작
    • 태영건설의 대출 부실 : 부동산 PF 대출 위기

     

    가장 불안한 소문은 부동산 시장의 침체로 인해 상상도 못 할 대출 부실 위기가 발생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아파트 PF 대출 부실(1)

     

    최근 한덕수 총리의 말에 따르면 태영건설 사태에도 불구하고 대한민국 부동산 PF문제가 관련 시스템의 위기로 이어지지 않을 것이다라고 했지만 어떻게 될지 아무도 모르는 상황입니다.

     

    개인적인 생각은 연말에는 이러한 위기가 폭발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태영건설 보다 작은 건설사는 물론이고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건설사들도 위기에 빠지지 않으리라는 확답을 할 수 없는 상황이라 생각합니다.

     

    태영건설 워크아웃 충격 이유

     

    이런 사태의 배경은 무엇일까요? 최근 국내에서 16위에 속하는 대형 건설사인 태영건설이 워크아웃을 신청했습니다.

     

    ' 태영건설 정보(열기) '

     

    워크아웃은 대출과 같은 빚 문제로 기업 자체적으로 해결할 수 없는 상태의 기업에 대해 일정 부분의 빚을 감면하거나, 상환 기간을 연장하는 기회를 주는 제도를 말합니다.

     

    • 국내 16위 대형건설사의 위기
    • 태영그룹 중심의 건설사 워크아웃 신청

     

    이는 일종의 기업 회생 절차로, 정부가 아닌 민간 기업이 주도하는 차이가 있습니다. 이 사건이 왜 충격적이냐면, 태영건설이 작은 동네 건설회사가 아닌 태영그룹의 중심이 되는 건설사이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태영그룹에도 큰 타격을 줄 수 있고 태영그룹의 모든 계열사에도 좋지 않을 영향을 줄 가능성이 높다고 봅니다.

     

    태영건설 워크아웃 신청 배경

     

    태영건설이 워크아웃을 신청한 이유는 부동산 프로젝트 파이낸싱(PF) 대출을 갚지 못했기 때문입니다. 부동산 PF는 아파트나 상가 등을 건설하기 위해 금융 기관에서 돈을 빌려오는 사업입니다.

     

    • PF 대출 상환 불가
    • 부동산 시장 침체
    • 물가 상승에 따른 공사비용 증가
    • 고금리에 따른 이자 부담 증가

     

    그러나 부동산 시장의 침체로 인해 건물이 팔리지 않고, 이로 인해 건설 업계 전체가 어려움에 봉착하고 있습니다.

     

    ' PF 대출이란? '

     

    이에 더해 물가 상승으로 공사 비용이 증가하고, 고금리 상황이 계속되면서 PF 대출 이자 부담도 커지고 있습니다.

     

    다른 건설사는 괜찮아?

     

    아파트 PF 대출 부실(2)

     

    태영건설의 문제가 그치지 않고 건설 업계 전반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데, 이는 금융 업계의 위기로 이어질 수 있다는 우려도 있습니다. 건설사들이 대출 만기를 연장하며 버티던 상황이 한계에 다다른 것으로 평가되고 있습니다.

     

    • 금융위기 우려
    • 태영건설의 영향력

     

    금융업계에 미칠 영향은?

     

    이러한 문제는 단순히 건설업뿐만 아니라 금융업까지 피해를 입을 가능성이 있습니다. 태영건설에 대출을 해준 금융 기관들은 은행, 증권사, 보험사, 제2금융권 등 다양한 분야에 걸쳐 있으며, 이들이 손실을 감수할 가능성이 큽니다.

     

    포스팅 요약

     

    최근 부동산 시장 침체와 대출 금리 상승, 공사 자재 상승 등으로 많은 건설사에 문제가 생길 것이라는 생각은 누구나 할 수 있었습니다.

     

    사실 태영건설의 워크아웃 문제가 뉴스에 발표되기 전 글쓴이가 사는 동네만 봐도 아파트를 짓다가 공사가 중단된 곳도 있고, 자재 상승 등으로 공사비가 올라가자 공사가 끝나도 돈 문제로 조합원들이 입주를 못하는 일도 제 눈으로 보았습니다.

     

    아파트 PF 대출 부실(3)

     

    이번 사건을 통해 대한민국 PF 시스템이 변해야 된다고 생각합니다. 아파트가 짓어지기도 전에.. 분양이 되기도 전에.. 무엇을 믿고 건설사들에게 대출을 해주는 것인지?..

     

    '부동산 불패'라는 인식이 사라지고 있기 때문에 많은 변화가 있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부디 건설사와 관련 업체의 줄도산과 관련된 뉴스를 TV에서 보는 일은 없길 바라며 포스팅 마치겠습니다.

Designed by Tistory.